반응형

혹시 마이그레이션 지원 기능을 아시나요?


한번 정도는 들어본 마이그레이션

애플의 맥북이나 아이맥 등을 구입하고 사용하면 한번 정도는 이 기능에 대해서 본 적은 있을 거예요. 하지만 도대체 어떤 기능인지 약간 의문이 되어서 사용을 할까? 말까? 고민하는 분들도 있을 거 같네요


저도 이번 포스팅 주제를 마이그레이션 지원 활용방법에 대한 내용인데 처음 알게 되어서 엄청 놀랐거든요. 


이번에 제대로 알려드릴테니 혹시 새로운 맥북 구입 후 이전 PC의 데이터 옮기기를 해야 한다면 한번 사용해보세요





마이그레이션이란 

어떤 기능이지만 정확한 정의를 아는 게 중요하죠^^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자신에게 더 좋다고 생각되는 OS나 기기로 변경하기입니다. 사실 PC 운영 체계의 번경의 개념이지만 요즘은 더 성능이 좋은 it 기기들로 바꿀 때 주로 사용하죠. 


그래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에게는 "나 새로운 맥북 샀어." 또는 "나 업그레이드했어." 이런 모든 모습들이 마이그레이션에 포함됩니다.


그런데 애플은 마이그레이션 지원으로 데이터 옮기기를 가능하게 해주었답니다.





애플의 마이그레이션 지원이란

맥북을 사용하다가 새로운 맥북프로가 나와서 바꾸었습니다. 그러면 이전의 데이터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게 마이그레이션 지원입니다.


가능한 대상은 이렇다고 합니다.


- 원도우 PC에서 맥으로 데이터 옮기기


- 새로운 맥에서 새로운 맥으로 데이터 옮기기


이 두 가지 모두가 가능하고, 더 놀라운 건 모두 자동으로 이동이 된다는 점!! 놀랍죠?

새로운 맥북 구입 후 마이그레이션 지원을 하면 거의 모든 데이터를 자연스럽게 옮기기가 가능해서 바로 익숙한 설정에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





마이그레이션 지원을 실행하기 전에 확인하기

# 이전의 PC와 새로운 맥북의 연결을 확인해주세요


데이터 옮기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두 대가 서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아래의 방법 중 하나면 충분합니다.


- 동일한 공유기의  Wi-Fi 또는 LAN 선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 두 PC의 동일 단자를 지원하는 선을 연결한다. LAN 선을 서로 연결해도 됩니다.


- Time Machine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면 이전 맥 대신 백업용 외장하드를 연결하셔도 됩니다.


어떤 것이든 이 세 가지 중 하나만 만족하면 가능합니다.




# 두 PC의 설정을 확인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3가지를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 두 대의 PC 모두 최신 소트프웨어로 업데이트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맥북의 경우 버전이 너무 낮은 macOS의 경우 지원이 안되기 때문에 꼭 해야 합니다. OS 만 아니라 프로그램도 업데이트를 확인해주세요


방법은 이렇게 : 앱스토어 - 업데이트를 확인해주세요


- 이전 맥북에 마이그레이션 지원을 할 새로운 맥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방법은 :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공유에서 확인합니다.


- 두 대의 PC 모두 전원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건 기본이죠^^





마이그레이션 지원으로 데이터 옮기기 시작

1. 이전 PC에서 전원을 켜줄 때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 연결단자를 이용한 경우 부팅 시 선택에서 "대상 디스크 모드"를 선택해서 부팅을 해주세요.


- 이 외의 연결은 기존 그대로 부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2. 새로운 맥북에서는 


1)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마이그레이션 지원을 클릭 후 계속을 누릅니다.


2) 아래처럼 선택지가 나오는 경우 "MAC~~~"하는 첫 번째를 선택한 후 계속을 눌러줍니다.






3. 이전 PC에서 이렇게 하세요.


두 대의 맥북을 왔다 갔다 해서 복잡하지만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대상 디스트 모드로 부팅했다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1) 앞에서 말한 곳에서 마이그레이션 지원을 찾아 실행 후 계속을 눌러줍니다.


2) 정보 전송 질문에서 다른 MAC으로 이동을 선택하신 후 계속을 눌러줍니다.




4. 새로운 맥북에서는


1) MAC이나 Time Machine 백업 그리고 다른 시동 디스크 중 자신의 상황에 맞는 걸 선택하세요


# 참고로 대부분 MAC이라고 생각되네요. Time Machine 용 외장하드를 연결하지 않는 이상 이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2) 계속을 클릭하면 보안코드가 나오는 걸 확인합니다.







5. 이전 PC에서 이렇게 하세요.


1) 새로운 맥북의 보안코드와 같은 지 확인 후 계속을 눌러주세요.




6. 이제 마지막입니다.


새로운 맥북에서 자신이 전송할 정보를 선택한 후 계속을 눌러주면 데이터 옮기기 과정이 진행이 됩니다.


일단 시간은 기본 1시간에서 3시간 정도 걸리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냥 가만히 두는 게 제일 좋답니다.


혹 Time Machine 백업을 사용한 경우는 보안 암호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어떤가요? 간단하시죠?

두 대의 PC를 연결해서 정보를 주고받는 과정이기 때문에 서로 컨트롤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서 복잡하지만 가만히 보면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어려움이 없을 듯합니다.


새로운 맥북으로 마이그레이션 지원으로 데이터 옮기기 도전 완료입니다.!!


원도우 PC로 이동하기도 포스팅되어 있으니 확인해주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